주체는 이미지, 스타일로 자신을 표현하고 정체성을 구성한다. 이는 미디어가 주도하는 이미지 과잉의 사회는 주체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면서 개인은 현란한 광고만큼이나 다양한 정체성을 선택하는 것이다. 스스로 자신의 정체성을 끊임없이 재구성할 수 있다는 인식은 tv와 같은 일방향 미디어 시대
모른다. 이때 중요한 것은 이러한 변화를 추종하는 인간의 정신은 마비될 것이며, 반면 이러한 변화를 선도하는 인간의 정신은 진보할 것이다. 자신들의 존엄성을 지키고 정체성의 혼란을 막는 일은 어쩌면 ‘당위적’이라기보다는 ‘필연적’이라는 표현이 더욱 맞는 말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해 이해, 행동 결정), 정체성 기능(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돕는 역할 수행. 미디어를 통해 현실과 가상세계를 접함으로써 정체성 확립(예, 드라마 주인공에 감정 이입). 자아개념도 발전시킴(예, 나는 누구이며,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사회적 상호작용 강화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이미 소셜 미디어가 지닌 사회화에 대한 영향력은 인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소셜 미디어가 이용자들로 하여금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특정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대인 관계를 형성하고 확대해 나가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논의가 더 필요하다.
이해하기보다 전문지식을 더 신뢰하는 권위주의적 상담교사들이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 특히 성의 억압은 가부장주의 사회에서 남녀 차별적 성 역할, 사회화과정 또는 이중 성 윤리의 형성을 강조하며 강간 신화 등의 사회적 환경이 성폭력 등의 각종 청소년 문제를 야기 시킨다고 할 수 있다.
자아관에 따르면 사이버스페이스의 자아분열에 대해 좀더 다른 방식으로 접근 할 수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복합 정체성이란 단일적인 속성을 지녔다고 믿어온 개체가 다면적인 자아의 내면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사람들은 머드게임에서와 같은 가상 세계에서 자신에게 가장 잘
자신의 존재를 깨닫고, 자신만의 개별화된 정체성을 확립한다. 자기중심적인 사고에 빠지는 경우가 있어 건전한 사회성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도 자신과 동일한 의식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자기 자신에게만 몰두하는 경향을 한동안 띠기도 한다.
자아 중심
자신에 대한 타인의 지각과 반응을 알고자 하거나 알아야 될 경우와 특히, 대인관계에서 자신감과 사회기술을 습득하는 경험이 필요한 경우에 더욱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조건없이 인격적으로 존중받고 수용되는 사회복지사와의 일대일의 관계보다 집단에서 형성되는 사회적 상황은 참여자들에게
사이버공간속 채팅의 세태에 대한 신문기사에 대해 읽어본 뒤, 몇 가지 그림 사례들을 나열해보겠다.
Ex) 1. 신문기사
아내는 채팅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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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이 노는 풍경을 잠깐 엿보면 화상채팅 사이트는 수백개의 대화방이 개설돼 있고 남녀 만남의 확률이 높아 인기 짱으로 접속자가 득실득실하
대한 반작용으로 보인다. 등장인물들 또한 정신이 육체와 분리되어 전산화되는 네트워크 공간을 정보 획득이나 여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만 대할 뿐, 그것으로 인한 정체성의 혼란으로 고민하지는 않는다. 대표적으로 여주인공인 ‘몰리’는 한 때 사창가에 자신의 몸을 ‘빌려주는’ 일